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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몇 가지 꼭 해야 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구글 연동을 하는 일이 있습니다. 서치 콘솔을 통해서 연동을 해 놓고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구글 방문자가 늘어나겠지.라고 생각
합니다. 도대체 구글 방문자는 왜 늘어나지 않는것일까요?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요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요청의 중요성!

구글 서치콘솔을 자주 사용하시나요? 저는 구글 연동 이후 한 번도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저와 같은 사람들이 많을 거예요.
서치 콘솔 사이트에 들어가서 처음 이것저것 눌러보고 그냥 나오게 됩니다. 왜냐고요? 뭐가 뭔지 모르겠거든요.

 

티스토리 운영한 지 오래되었지만 색인 요청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구글 방문자가 늘어나지 않는다면 반드시 색인 요청을 해야 합니다.

 

색인 요청을 해야하는 이유는 구글에서 내 글이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누락된 글을 색인요청을 통해서 구글에서 노출이 될 수 있도록 직접 해주어야 합니다.

우리 글들은 너무 소중하잖아요.

 

어렵지 않습니다. 한번 알아두고 시간 날 때마다 한 번씩 누락된 글을 체크해주세요.

 

 

 

2. 구글 서치 콘솔 _ 색인 요청하기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에 들어가면 왼쪽 메뉴바에 sitemaps을 클릭합니다.

보통 '색인 생성 범위'를 클릭하기도 합니다.

 

 

'색인 생성 범위'를 통해 나오는 여러 가지 경우는 사실 복잡하고 넘어가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찾을 수 없음 (404)

클릭을 하면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로 나옵니다. 이경우는 예전에 삭제되었던 카테고리가 남아 있어서 보이는 것으로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2) Soft 404

이 경우는 비공개 처리된 포스팅이 검색 결과에 나타나기 때문에 발생된 것으로 구글 봇이 해당 페이지가 이상하다고 감지한 것으로 보면 됩니다. 본인의 티스토리 경우 비공개 글이 보이지만 외부에서는 보이지 않아 발생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히 조치할 수 없습니다. 그냥 두어도 크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3)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

나의 블로그에는 389건이 발견되었다. 순간 숫자에 당황하긴 했지만 서치 콘솔에 특별한 조치를 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389건이라는 숫자에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간략하게 구글에서 중복 페이지 중 표준으로 인식하는 페이지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는 표준 페이지로 올바르게 연결되므로 별도의 조치는 필요 없습니다.

 

※표준 페이지?

하나의 글에는 URL이 여러 개 존재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을 올리게 되면 웹 버전/ 모바일 버전의 링크가 2개 생성이 되는데요.

이 둘 중 하나의 URL을 표준 페이지로 설정하고 다른 하나는 중복으로 제외시키게 됩니다.

 

결론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4)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6건이 발견되었습니다. 구글 봇이 크롤링은 되었지만 색인 생성될지 생성되지 않을지 미지수인 상태입니다.

이건 뭐 어쩌라는 것일까요?

이것도 그냥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색인 신청해도 어차피 결과는 동일합니다.

 

 

5)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저의 글은 총 5건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경우가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가 색인 생성 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누락되어 있는 5건 글을 다시 살릴 수 있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 색인 생성 요청을 합니다. 단 몇 분 내로 누락된 글이 노출이 됩니다.

 

 

 

자, 다시 sitemaps을 클릭 후 들어오면 사이트맵과 RSS가 보입니다. 우선 사이트맵을 클릭합니다.

 

 

 

 

 

 

오른쪽 '색인 생성 범위 보기'를 클릭합니다.

 

 

 

 

 

 

유효 190 / 제외됨 9개가 보입니다. 제외되었다는 말에 속상합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제외됨을 클릭합니다.

 

 

 

 

 

처음 설명해드린 여러 가지 종류 중 가장 중요한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을 클릭합니다.

 

 

 

 

 

 

마우스를 가져가면 돋보기가 보입니다. 돋보기를 클릭하세요.

 

 

 

 

 

URL이 등록되지 않았다고 나옵니다. 오른쪽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합니다.

 

 

 

 

 

 

 

1~2분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알려주는데 생각보다 바로 진행이 됩니다. 색인 생성이 요청되었다고 보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3. 색인 생성  요청  확인하기!

 

색인 생성 요청을 한 글이 제대로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해 봅시다.

해당 URL을 클릭하면 오른쪽 'URL 검사'를 클릭합니다.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음.이라고 보입니다.

구글이라는 까칠한 녀석을 상대하려고 하니 이것저것 알아야 하는 게 많습니다. 하지만 알고 나면 별거 아닌데 그동안 너무 신경 쓰지 않고 지냈습니다.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는 색인 생성 요청을 하고 구글 유입이 크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저는 색인 신청을 하고 바로 글을 쓰는 중이라 아직은 알 수 없지만 기대해보고 싶습니다.

 

구글 방문자가 많지 않아서 고민이라면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요청'을 꼭 해보세요!